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 목록에 보면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 안에는 총 23개의 도구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있고 어떤 건 블로그 운영을 위해 꼭 사용해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각각 무엇인지 살펴보던 중 안내 문구가 똑같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 도구에 대한 설명이 똑같았습니다.
" 구글 서치콘솔에 블로그를 손쉽게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하물며 애널리틱스에 대한 설명까지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았습니다.
전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 이 두 가지 도구가 뭐기에 설명이 똑갔지?"
하나하나 찾아보고 이해를 하려면 오랜 시간이 소요될 듯해서 챗gpt한테 물어봤습니다.
Google Analytice VS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은 각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필요한 도구이지만 사용하는 목적과 제공하는 데이터가 다르다고 대답해 주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e는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알 수 있는 것은 방문자 수, 내 블로그에 머문 체류 시간, 이탈률, 어떤 글을 많이 봤는지, 어떤 유입 경로로 방문자가 들어왔는지를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은 블로그가 구글 검색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검색 결과 성과를 분석한다고 합니다. 제공받은 데이터를 통해 내 Blog가 구글 검색 노출 상황과 SEO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할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입되는 키워드, 검색 노출 수, 클릭 수, 클릭률(CTR), 내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서 몇 번째에 있는지, 구글 색인 여부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가게 안에서 고객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CCTV 같은 역할이고 구글 서치 콘솔은 가게 밖에 간판과 지도에 어떻게 표시되고 있는지, 고객이 간판을 보고 얼마나 들어오는지 확인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목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서치 콘솔 |
주요 목적 | 방문자의 행동 및 사이트 내 활동 분석 | 검색 엔진에서의 사이트 노출 및 성과 분석 |
데이터 수집 방식 | 사이트에 삽입된 추적 코드를 통해 방문자 행동 데이터 수집 |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노출 및 클릭 데이터를 구글이 직접 수집 |
분석 대상 | 무든 유입 경로 |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만 분석 |
활용 예 | 방문자의 페이지뷰, 체류 시간, 이탈률 등 분석 | 특정 키워드의 검색 순위, 클릭률, 색인 상태 등 확인 |
블로그 운영자는 이 두 가지 도구를 활용해 어떤 검색어로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유입되었는지, 해당 검색어의 클릭률과 평균 순위는 어떤지 등을 분석해서 블로그 운영 전략을 수정, 보완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은 블로그 운영에 필수적인 도구로, 각각 방문자 행동 분석과 검색 엔진 성과 분석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두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고 연동하여 최신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한다면, 블로그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차근차근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온라인 수익화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전략 : 통계 분석으로 방문자 늘리기 (3) | 2025.04.09 |
---|---|
챗GPT 지브리풍 이미지 변환 열풍, 내 정보 수집 막기 : 데이터 제어 설정 가이드 (1) | 2025.04.07 |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신청 과정 완벽 정리 (초보자용) (0) | 2025.04.04 |
챗GPT로 지브리 스타일 사진 변환하는 방법 (무료 가능!) (4) | 2025.04.03 |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 (2) | 2025.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