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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온라인 수익화의 기록

블로그 통계로 살펴보는 티스토리 수익화 4월 리뷰

by 삶소중 2025.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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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한 달간 실행한 일을 되돌아보고  5월 목표를 정하고 다짐해 봅니다.

 

4월에 실행 한 것.

24개 양질의 콘텐츠 발행.(제 기준입니다.)

키워드 조사(구글 애드, 네이버 데이터렙, 구글 트렌드, 키워드 마스터 등) , 반영.

구글 서치콘솔, 에널리틱스, 네이버 에널리틱스 등록

구글 애드센드 신청

카카오 애드핏 신청, 승인

AI 프로그램 (챗GPT, 구글 제미나이, 퍼플렉시티, 클로드, 그록3, 노트북 LM 등) 공부.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살펴보기

월간 조회수 증가

3월에 비하면 조회수가 증가되는 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이전엔 게시글 작성을 하지 않았고, 4월엔 24개의 게시글을 발행 했으니까요.

평균으로 계산하면 4월 한 달 동안 1일 조회수가 55~56회 정도 되는 것입니다.

3월 29일부터 게시글을 쓰기 시작해서 6일째인 4월 3일에 사용한 키워드가 검색에 노출이 되어 조회수가 갑자기 올라갔습니다. 소위 '황금 키워드'에 해당하는 걸 사용했었습니다.

블로그 활동을 시작한 지 며칠 되지 않았기 때문에 키워드 노출이 오래 유지되지는 못했습니다. 

다음날 바로 밀리고 점점 뒤로 가기 시작했는지 일주일이 지나자 전체 조회수는 20회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4월 6일부터 16일까지는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 게시글을 매일 올리지 못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20일까지 블로그 조회수는 바닥입니다. 

17일부터는 매일 게시글을 업로드했습니다. 

 

키워드는 글 작성 전에 매일 조회했습니다.

내 블로그 정도면 노출시킬 수 있겠다 싶은 키워드를 골라 게시글을 작성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한 달간 키워드를 조사해서 반영할 때 황금 키워드, 이슈 키워드를 사용한 건 3번이었습니다.

생각대로 잘 반영 됐었고 예상대로 상위 노출 되었다가 순식간에 뒤로 밀려갔습니다.

 

유입경로 살펴보기

4월 한 달 유입 경로 통계입니다.

검색 유입은 다음→빙→네이버→구글 순입니다.

SNS는 카카오톡→페이스북→기타 SNS 순서로 유입률이 나타납니다.

기타 유입 경로는 '자세히 보기' 기능으로 확인이 가능한데 직접 유입은 뭘 말하는 건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디바이스 유입은 역시 PC가 높습니다. PC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고 납득이 됩니다.

SNS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 인스타그램 활동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건 생각하고 있었는데 실행을 하지 못했습니다.

5월에는 블로그 글 게시와 함께 SNS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는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매일 확인하는 유입 경로 순위와 로그

유입 경로는 최근 3일간의 유입 순위와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 순위를 살펴보면서 참 다양한 사이트에서 들어오는구나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검색 사이트에 노출되는 것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퍼플렉시티 같은 AI를 통해서 제 블로그에 방문자가 유입이 된 것을 확인했고 챗GPT로 유입된 것을 확인하기도 했었습니다.  

 

유입 경로 로그를 통해서는 내 블로그에 유입되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다음(Daum)'에서 검색하면 작성된 글의 검색 노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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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조회수와 문서수 확인

유입 경로를 통해 확인된 검색 플랫폼에서 유입되는 키워드 확인 후 키워드 조회 사이트에서 해당 키워드의 조회수와 문서수를 확인합니다.

검색에 노출된 키워드의 총조회수는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28,400까지, 문서수는 최소 2,347에서 많게는 211,834까지 폭이 상당히 넓게 보입니다.

하지만 문서수는 2,000대에서 15,000대로 범위를 좁힙니다.

'블로그 데이터 기록'같은 키워드는 최신 정보가 반영된 검색 노출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키워드의 문서수를 확인하는 이유는 내 콘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해 다음 키워드 선정 시 해당 키워드의 문서수를 반영해서 선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현재 내 블로그 수준이 어느 정도 문서량에서 상위 노출 될 수 있는지 파악하고 나면 대형 키워드에서 하위 키워드로 내려와 적정한 문서량의 키워드를 선택하면 상위 노출 빈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회수가 적어도 내 콘텐츠가 상위 노출된 데이터가 누적되면 블로그 지수(?) 상향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을 위한 애드센스 신청, 카카오 애드핏 승인

구글 애드센스를 4월 4일에 신청했다가 21일에 거부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누적된 글이 있어서 바로 재신청하고 승인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소요시간이 2주 걸린다는데 처음 메일이 올 때도 17일이 걸렸습니다. 다음 매일은 다음 주 중에 올 것 같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은 신청 조건이 완료된 4월 25일에 신청을 해서 29일 승인이 되었습니다. 그날 저녁 6시쯤부터 애드핏 광고 연동을 하고 블로그에 광고 노출이 시작되었습니다.  

4월 30일 100원도 안 되는 금액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를 목표로 시작한 지 한 달이 되지 않아 첫 성과를 얻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사진 이동 편리
일반인 HTML 사용 불가능
플러그인 기능 없음
사진 이동 불가능
일반인 HTML 사용 가능
플러그인 기능 있음
유입 경로 확인 불가능 확인 가능
검색 상위 노출 어려움 쉬움
수익화 애프포스트도 어려움 애드핏 쉬움
애드센스 어려움
광고 플랫폼 수  애드포스트 애드핏, 애드센스, Dable, Teaping
광고 노출 설정 고정 선택 가능
광고 노출 갯수 4개 6개
(이상 확장 가능하지만 25년 6월 1일부터 제한 적용)
광고 수익 낮음 높음
블로그 운영 유지 여부 안전 불안
AI를 이용한 블로그 콘텐츠 규제  시작 아직은 없음

 

위의 비교는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해 봤고 지난 4월 한 달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본 결과를 바탕으로 제 기준으로 비교한 것입니다. 

 

5월의 목표와 실행 계획

조회수 안정화 : 하루 평균 100명 방문자 수 늘리기

SNS 유입 늘리기 : 인스타그램 주 3회 게시물 업로드 하기

애드센스 승인받기 : 5월에는 승인받아보자!

 

전업 주부로 온라인 수익화를 이루기 위해 3월 말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미래에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현재 학습하는 것에 대한 기록을 콘텐츠로 게시했습니다.

자기 계발을 위해 공부하는 것을 기록하는 것은 차후에 가지게 될 자신의 전문성을 증명하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오늘도 한 발 더 나아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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