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통계 분석부터 시작하세요. 방문자 수, 조회수, 검색 유입, 키워드 활용까지 단계별로 블로그 수익화 전략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수익을 만들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3월 말부터 시작을 해서 4월의 첫 한 주 동안 블로그 글 올리기를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지난주 게시글 블로그 성공을 위한 데이터 기록법에서도 운영하는 블로그에 대한 통계를 보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한 주간의 블로그 통계를 바탕으로 블로그 하는 방법을 찾고 계신 초보자 분들에게 스스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시고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방문자 수 VS 조회수 분석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에서는 조회수와 방문자 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에 비해 조회수가 높으면 유입된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다른 게시글까지 봤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당연히 체류시간도 늘었을 것으로 파악됩니다.
· 방문자 수보다 조회수가 많다면?
→ 방문자가 다른 글까지 읽고 나갔다는 뜻! → 블로그 체류시간 증가 → 검색 노출에도 긍정적인 영향
2. 유입 경로 파악하기
검색 유입
검색으로는 다음, 빙, 네이버 검색으로, SNS에서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기타 SNS로 유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 : 다음 > 네이버 > 빙 순
· 문제점 : 구글 유입 거의 없음
· 검색 플랫폼에 노출되고 있다는 건 긍정적인 신호
· 개선 방안 : 플랫폼 검색 유입 순서가 바뀔 수 있게 블로그 글쓰기 방법 개선, 구글 검색에 노출될 수 있게 내 블로그 구글에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에서 제공해 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부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찾고, 실행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는 플랜을 짤 수 있습니다.
SNS 유입
· 카카오톡, 페이스북 순
· 어떤 SNS 채널이 효과적인지 파악 가능
카카오톡은 어느 단톡방에서 유입이 됐는지 가늠이 됩니다. 내 블로그 글 올리기 후 어떤 SNS에서 활동해야 방문자가 더 늘 수 있는지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디바이스 유입
· PC : 57%, 모바일 : 43%
· 개선 방안 : 모바일 사용사자 많은 요즘 스마트폰으로 유입될 수 있는 콘텐츠 최적화 필요.
3. 내 티스토리 블로그 인기글 분석하기
블로그 글올리기 후 어떤 글이 조회가 많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인의 좋은 블로그를 밴치마킹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글을 작성하는 방식에 100% 똑같이 밴치마킹 할 수 있는 방법은 내 글을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회수가 많은 게시물을 보면 블로그에 글 올리기를 할 때 글자 수는 얼만큼이었는지, 사진은 몇 장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글을 작성할 때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글자 수를 맞추고 노출될 수 있도록 첨부되는 사진 수를 늘리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내 블로그 방문자 유입을 늘리고 조회수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 조회수가 많은 게시물을 통해 글자수, 이미지 수 확인
· 제목 작성 방법 확인
4. 내 블로그 유입 키워드, 문서수 확인하기
4-1. 문서수 파악하기
내가 사용한 키워드로 작성된 글이 어느 정도의 문서량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한 초반에는 문서량이 적어 검색 사이트에 노출이 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글자수를 맞추고 사진량을 조절하는 것도 AI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동 발행 시스템을 갖추지 않는다면 어렵고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되는 일입니다.
이슈성 키워드는 흘러가는 키워드이지만 방향을 잡고 꾸준히 사용하는 키워드에 대해서는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2. 수익성 키워드 확인하기
검색에 노출되는 키워드가 단순 키워드인지 광고비가 책정된 수익성 키워드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 키워드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네이버 블로그를 기반으로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글과 다음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해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온라인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보다는 구글 애즈와 카카오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해 내가 사용한 키워드에 광고비가 책정되어 있는지 아닌지, 내가 사용한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의 광고비는 얼마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게 키워드를 바꿔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작성하면 CPC(클릭당 수익)가 올라가게 됩니다.
없는 시간 쪼개고 피곤함을 이겨내며 서툰 블로그 글쓰기를 해내는 노력을 했다면, 이제는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들인 시간에 대한 통계를 분석함으로써 방문자 통계, 인기글, 유입 키워드, 수익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가 쌓여 온라인 수익의 첫걸음인 수익형 블로그의 든든한 기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낯설고 어렵겠지만 꾸준히 실행한다면 여러분의 노력을 성과로 바꾸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 성공을 위한 데이터 기록법, 티스토리 운영 노하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며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지는 몇 년 됐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네이버 블로그와 약간 달라서, 여기저기 번번이 로그인하기 귀찮다는 이유로,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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